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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리뷰 시장 실태: "창업 4년 차 기업"이 만들어내고 있는 "리뷰 혁신"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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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njoy-et 2024. 5. 14.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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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5월 14일
[ET] 우리를 소개합니다: 리뷰 혁신

 

 

안녕하세요. <소비자에게 경험을, 브랜드에게 성장을 제공하는 et>입니다.

여러분은 지난 3년간, 무얼 변화시키고, 또 무얼 지켜내며 시간을 보내셨나요?

그리고, 앞으로의 3년간 어떠한 가치를 만들어내고 싶으신가요?

et가 탄생한지도 어언 3년이 되었는데요.

클루메틱 대표님께서는 아이템을 선정하고 사업을 영위하는 데 있어 진정성이 얼마나 중요하고, 그 과정 속에서 최선을 다했을 때 어떠한 기회가 주어지는지 몸소 느끼면서 et와 3년을 보내오셨다고 합니다.

오늘은 직접 대표님께서 말씀을 전해주신다고 하네요!

 

스타트업에서의 3년은 의미가 큽니다

 

대한민국 창업 시장에서의 '3년 미만'과 '3년 이상'은 그 모습이 아주 다릅니다.

그 이유가 '기간이 기준이 되는' 지원 때문만은 아닌데요, 실질적으로 창업 3년째 되는 시점에서의 기업 생존률은 46.3%라고 합니다.(관련 기사 보러가기 출처: 서울경제)

해당 통계에 따르면, 창업 후 기업 생존율을 구간별로 나누어 보았을 때 3년 째에 기업 생존율이 급감하고, 이후 감소 폭이 다소 완화되는 패턴을 보입니다.

 

저는 지난 3년동안 치열하게 사업을 일구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리뷰 혁신을 위해 나아가고 있어요. 오늘은 저와 제 기업의 방향성을 뒷받침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코로나 이후,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급증함과 동시에 "오프라인의 위기"에 대한 소식을 자주 접해보셨을 것입니다.저는 이러한 시대 흐름에 따라 '오프라인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온라인에 녹일 수는 없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마침내 제가 생각해 낸 오프라인에서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체험"이었습니다.

여러분 모두 삼양라면을 잘 알고 계실텐데요. 삼양라면이 '무료 체험 시식'을 선보인 후, 큰 홍보효과를 얻어 라면 업계에서 1위를 수성했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관련 내용 보러가기 출처: 삼양식품 블로그)

해당 사례가 고객에게 "체험"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줍니다. 이처럼 고객에게 구매의 직간접적 체험은 정말 중요합니다. 하지만 온라인을 통한 구매 비중이 높아지고, 이러한 양상이 지속됨에 따라 구매 구조가 재편되면서 체험을 대체하는 시장이 대두되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리뷰"입니다.

온라인에서 고객은 직접 체험할 수가 없기에, 간접적으로 다른 고객의 리뷰를 읽어보고 구매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시장 교란이 생성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시장 내에 다양한 브랜드사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직간접성을 향해 파고 들고 있지만, 간접성에만 초점을 맞추다 보니 시장 교란이 생성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바로 "가짜 리뷰"입니다.

가짜 리뷰를 작성하는 마케팅 대행사 서비스가 브랜드사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플랫폼의 상위노출 알고리즘, 키워드 선점을 위한 알고리즘 등 브랜드사들은 아낌없이 리뷰 마케팅에 돈을 태우고 있는 것이죠.

리뷰시장이 부정적인 방향으로 교란될수록 고객들의 신뢰를 잃는 건 자명한 사실입니다.

et는 이를 해결하고 리뷰 혁신을 이끌어내기 위해 탄생하였습니다

 

저는 고객의 직접적인 체험 이후 작성된 리뷰를 확보하는 솔루션 et를 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클루메틱은 et를 통해 커머스 내 리뷰 시장의 혁신을 만들어내고자 합니다.

특히 화장품은 고관여 제품이기에 고객의 체험이 구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이 제가 et 서비스의 시작을 화장품군으로 한 이유입니다.

체험 이후 직접 작성된 고객의 리뷰를 확보하고, 이를 브랜드사들의 판매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공한다면 이커머스 시장 내에 건강한 생태계를 만드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클루메틱의 방향성이기도 해요요.

앞으로 시장은 이커머스와 새로운 형태의 오프라인 커머스가 합쳐져,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것입니다.

온오프라인 시장이 어떻게 변하든지 간에 리뷰의 중요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며, 클루메틱은 기술과 유통 측면에서 지속적인 혁신을 줄 수 있도록 꾸준히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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